반응형

 


그릿은 개인적으로는 TED 강연을 통해서 접하게 되었다. 오랜만에 서점을 갔었어서 그런지 책으로 나온 것도 모르고 있다가 한방에 읽어버렸다. 강연 보다는 조금 더 세부적으로 설명하는 부분이 많아서 좋았다.


 어떤 사람이 성공할까?


저자 앤절라 더크워스(Angela Duckworth) 펜실베이니아 대학 심리학과 교수는 어떤 영역에서든지 뛰어난 성취를 이루는 가장 큰 요인은 선천적인 그리고 천부적인 능력이나 성격, 경제적 수준이 아닌 바로그릿(grit)’이었다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그릿이란 무엇일까?


그릿의 사전적 의미는투지또는기개이다. 저자는 이 개념을 확대해 불굴의 의지, 열정이 있는 끈기,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자신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향해 절대로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정진할 수 있는 능력의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2007년 심리학계에그릿개념을 처음 소개한 저자는 공립학교 교사로서의 경험을 통해 어떤 요인이 학업 성취를 가능케 하는지, 나아가 인생에서 직업적 성취를 가능케 하는지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성공을 위해서는 선천적인 능력이 아니라 다른 무언가가 있다고 생각하게 된 것이다.

 

무언가를 알아내기 위해 여러 가지 심리학 연구를 통해서 분석을 진행했다. 저자는 힘들기로 악명 높은 미 육군사관학교 신입생 훈련에서 누가 중도 탈락하고 누가 끝까지 훈련을 받는지, 거절이 일상인 영업직에서 어떤 영업사원이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좋은 판매 실적을 내는지 어떤 선수가 성공하는지 등을 연구했고, 그 모든 성공의 한가운데에그릿이 있다고 결론지었다.

 

저자는 우선선천적 재능을 숭배하는 우리의 성향이 잘못되었음을 지적하며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성공의 조건은얼마나 노력을 하는지실패에 대응하는 태도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영국 교육이 그래서 실패했었다고 본 것 같은데 어떠한 내용인지 나중에 자세히 살펴보고 싶다.

 

저자가 내세우는 공식은 <성취 = 재능 × 노력² >이다. , 아무리 기량이 뛰어나고 재능이 있다고 하더라도 노력과 끈기를 지속하지 않으면 위대한 성취를 이루지 못한다는 것이다. 또 나이가 들 수록 그릿도 성장한다고 하는데 어릴 때부터 시작하지 못해서 비교의식을 갖기보다는 내 성장한 끈기를 통해서 새로운 도전을 하는 것도 나쁜 것이 아니라고 생각이 든다.

 

그러한 그릿은 4가지 심리적 자산을 통해 기를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바로 관심, 연습, 목적, 희망이다.

첫째, 관심. 자신이 하는 일을 진정으로 즐기는 데서 시작해야 한다.

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이야기하는것들중 하나가 좋아하는 일을 하라는 것이다. 내 관심사를 분명히 해야한다는 뜻인데 누구나 처음부터 관심사가 어떤건지 찾아내는 것이 쉽지않다. 하늘에서 딱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 내 생각엔 결국은 많은 경험을 통해서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어떤것인지를 찾아내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 같다. 그냥 가만히 앉아서는 찾을 수 없는 것이니.


둘째, 연습. 어제보다 잘 하려고 매일 단련하는 종류의 끈기를 말한다. 하루에 몇 시간씩, 몇 주, 몇 개월, 몇 년 동안 자신의 약점을 집중적으로 반복 연습해야 한다.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하라는 것이다. 의식적으로 연습을 해야 더 몰입하는 경험이 많아지는데 몰입이 바로 그릿과 큰 관련이 있다고 한다.

 

셋째, 목적. 이타심이 그릿의 동기가 된다. 어쩌면 관심과 비슷한 것일 수도 있는데 좋아하는 일일 할 때 높은 목적의식이 생긴다고 한다. 결국은 바른 마음가짐을 갖고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을 뜻한다.

 

넷째, 희망. 어떤 역경도 이겨낼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갖는다.

실수할 수도 있고 넘어질 수도 있다. 하지만 다시 일어나는 자세가 그릿의 필수요소이다. 결국은 포기하지 않는 끈기는 다음에는 내가 성공할 수 있다는 희망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말콤 글래드웰은 이 책에 대해앤절라 더크워스는 성공하는 사람을 구분 짓는 특성은 열정과 끈기라는 진리를 우리에게 다시 한 번 상기시킨다고 말했다. 단순한 진리가 다양한 심리학적 실험 결과를 통해 강한 설득력을 얻고 있는 책이다. 따져보니 일 만 시간의 법칙과도 어느 정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는 느낌이다.


지금 내가 준비하는 이것들이 큰 의미가 있을것이라고 (물론 나의 끈기와 노력이 뒷받침되어야겠지만) 용기를 얻게된 책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