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덴마크 행복연구소의 마이크 비킹 소장이 쓴 책이다.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에서의 행복을 연구하는 곳이라니, 가만히 있어도 행복할 곳인 것 같아 부럽다. 행복에 대해서 연구하다 보니 결과는 덴마크 사람들이 행복을 느끼는 이유가 자국의 복지 시스템이나 교육의 질보다, 일상 속에 스며든 '휘게'에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렇다면 휘게 라는 것이 무엇일까?

덴마크어 휘게 (hygge) 는 안락하고 아늑한 상태를 뜻한다. 그리고 어떤 정취나 경험, 분위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덴마크 사람들은휘게하다라는 표현을 입버릇처럼 사용한다고 한다.


휘게의 핵심은 지금 이 순간에 있다. 일생 중에 어쩌다 한번 일어나는 특별한 행운이 아니라 매일매일 반복되는 일상 중에 숨겨진 소박한 순간들을 말한다. 일상 중에 사소한 것이라도 감사하며 생활하는 것이 휘게 의 출발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이런 의문이 생길 수 있는데

돈이 많이 들까? 라는 것이다.

책의 한 부분을 인용하자면

휘게를 극대화하는 데는 돈이 거의 들지 않는다. 양초보다 더 비싼 먼가를 구입할 생각이 없다면 말이다. 휘게는 돈을 더 많이 소비함으로써 극대화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와 정반대된다고 할 수 있다. 휘게는 시장 자본주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도 모르지만, 개인의 행복에는 매우 좋은 영향을 끼친다. 휘게는 삶의 가장 단순한 것에서 느끼는 기쁨이며 거의 아무런 비용 없이 누릴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휘게는 휘게는 맛과 소리, 냄새, 질감, 시각으로도 느낄 수 있다.

달콤한 케이크, 커피, 어머니께서 볶아주신 불고기 된장찌개 등등

생각만해도 마음속에 소소한 기쁨이 흘러나오는 이것이 바로 휘게의 맛이다.

사실 이 저자는 달콤함만을 강조했지만 나는 부모님께서 만들어주신 돈까스가 그렇게 기억에 남는다.

 

 

그리고 편한 추리닝 바지를 입고 따뜻한 온기를 느끼며 책 한 권 읽는 것. 덴마크 사람들의 벽난로 사랑이 이해가 된다.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휘게는 도처에 존재한다.

 

요약해보면

휘게한 삶을 살기 위해 책에서 다음 같이 휘게 십계명을 소개하였다.

1. 분위기

조명을 조금 어둡게 한다

2. 지금 이 순간

현재에 충실 한다. 휴대 전화를 끈다

3. 달콤한 음식

커피, 초콜릿, 쿠키, 케이크 사탕/ 더 주세요!

4. 평등

나보다는 우리 뭔가를 함께하거나 TV를 함께 시청한다

5. 감사

만끽하라 오늘이 인생 최고의 날일지도 모른다

6. 조화

우리는 경쟁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이미 당신을 좋아한다. 당신이 무엇을 성취했든 뽐낼 필요가 없다

7. 편안함

편안함을 느낀다. 휴식을 취한다. 긴장을 풀고 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8. 휴전

감정 소모는 그만 정치에 관해서라면 나중에 예기한다

9. 화목

추억에 대해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관계를 다져보자 기억나? 우리 저번에..

10. 보금자리

이곳은 당신의 세계다 평화롭고 안전한 장소다.

 

행복은 일상에 숨어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